가【假】
[英 To borrow, pretend, assume, suppose; unreal, false, fallacious] 일반적으로 진(眞)이나 1실(實) 등에 대하여, 실체가 없는 것을 가리키는데, 허망부실(虛妄不實)함을 말한다. 실체는 없고 이름만이 주어지는 가명유(假名有). 또 방편(方便; upāya)이라는 뜻으로도 사용한다. 천태학(天台學)에서는 삼관(三觀)의 가관(假觀)에서 보살의 행(行)으로서 ‘가(假; 미혹한 범부의 세계)에 들어간다’, 또는 ‘가(假)에서 나온다’는 술어로 쓴다. 현상으로서의 제법(諸法)이 가(假)라고 |
가견불대색【可見不對色】
색법(色法; 물질적인 것) 중에서, 눈에는 보이지만 형태가 없고, 장애도 없으며, 극미(極微; pramāṇu)로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. 구체적으로는 그림자‧빛‧밝음‧어둠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. |
가견유대색【可見有對色】
유견유대색(有見有對色)이라고도 한다. 색법(色法; rūpa)에는 오근(五根; pañca- indriya pañcendriyāni)‧오경(五境; pañca-artha)‧무표색(無表色; avijñapti-rūpa)의 11종이 있는데, 그 중에서 색경(色境)을 말한다. 눈으로 볼 수 있고, 극미(極微; paramāṇu)로 조직되어 장애되는 것이라는 뜻이다. 곧 눈에 보이기도 하고, 감촉할 수도 있는, 이른바 형체가 있고, 빛깔이 있는 물질을 말한다. 이에 비해서 그림자‧빛‧밝음‧어둠 등은 가견불대색(可見不對色)이라고 한다. |
가관【假觀】
[英 The meditation on relative truth, or phenomenal and therefore illusory existence, in comparison with 空 and 中] 삼관(三觀; 空觀‧假觀‧中觀) 가운데 하나. 모든 것[諸法]은 공(空)한 것이어서 하나도 실재한 것이 없는데, 그 차별되는 모양이 분명한 것은 대개 가(假)의 존재로 본다. 천태에서 가관(假觀)은 곧 한 생각[一念心] 속에 3천 가지의 현상을 갖추고 있다고 보는데, 이것을 일념삼천설(一念三千說)이라고 한다. |
가구경행【街衢經行】
고려시대에 해마다 민간의 질병과 재액을 물리치기 위하여, 법복(法服)을 입은 스님들이『인왕반야경(仁王般若經)』을 모신 가마를 앞세워 향불을 들고 북을 치며 개성(開城) 거리를 다니면서 불경(佛經)을 외우던 행사. 고려 정종(靖宗) 12년[1046] 3월에 처음으로 시작된 이래 연중행사가 되었다. |
가니색가【迦膩色迦】
[梵 Kaniṣka] 인도 쿠샤나 왕조의 제3대 왕. 월지(月氏) 종족. 간다라 왕국을 세우고 불교를 옹호한 것으로 이름난 국왕. 그는 2세기경 월지국왕이 되었는데 나라의 세력을 널리 떨치고, 불교에 귀의하여 그 진흥에 힘썼다. 그의 대표적인 호불업적(護佛業蹟)을 보면, 일체유부(一切有部; Sarvāstivādin)의 대덕(大德) 협(脇; Pārśva) 존자를 상좌(上座)로 하여 제4결집을 행하였고, 아육왕(阿育王; Aśoka)과 같이 불탑을 많이 건립하여 불골(佛骨)을 봉안했으며, 또 간다라 미술을 보호‧장려하였다. |
가람【伽藍】
[英 a Buddhist temple; a cathedral] 승가람마(僧伽藍摩; saṅghārāma)‧승가람(僧伽藍)의 준말. 중원(衆園)이라고 번역한다. 여러 스님들이 한데 모여 불도(佛道)를 수행하는 곳. 후세에는 건축물인 전당(殿堂)을 가리키는 용어가 되었다. 절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된다. |
가루라【迦樓羅】
[梵 Garuḍa] 상상의 큰 새. 금시조(金翅鳥)‧묘시조(妙翅鳥)라고 번역한다. 새들의 왕으로서, 머리는 매와 비슷하고, 몸은 사람을 닮았으며, 날개는 금빛이고, 머리에는 여의주가 박혀 있다. 입으로 불을 내뿜고, 용을 잡아먹는다고 한다. 대승경전에서는 팔부중(八部衆)의 하나로 자주 인용된다. 한편 밀교에서는 이 새를 대범천(大梵天)‧대자재천(大自在天) 등이 중생을 구하기 위해 화현한 것이라 하는데, 문수보살의 화신이라고도 한다. 태장계 외금강부 중에 들어 있다. |
가루라법【迦樓羅法】
밀교에서 가루라왕(迦樓羅王)을 본존으로 하여, 병을 제거하고, 풍우(風雨)와 악뢰(惡雷)를 피하기 위해 닦는 비법. |
가릉빈가【迦陵頻伽】
[梵 Kalaviṅka, 巴 Karavika] 새 이름. 불교에서 말하는 상상(想像)의 새. 히말라야 산에 사는데, 몹시 아름답고 맑은 소리를 낸다고 한다. 정토만다라 등에서는 사람의 머리에 새의 몸으로 묘사하고 있다. 가라빈가(歌羅頻伽)‧갈라빈가(羯羅頻迦)‧가릉비가(迦陵毘伽)‧가릉빈(迦陵頻)‧가루빈(迦婁賓)‧가릉(迦陵)‧갈비(羯脾)‧빈가(頻迦)라고도 하는데, 극락조(極樂鳥)‧묘음조(妙音鳥)‧선조(仙鳥) 등으로 번역한다. |